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월 12일] 주식에서 패턴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오늘 글도 끝까지 읽는다면 분명히 얻어갈 것이 있을 것이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찾아보면 흔히 주식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패턴 등에 관한 내용을 심심찮게 다루는 것을 볼 수 있다. V자, W자, 쌍바닥, 헤드앤숄더 등등...

이 사진들을 보라. 수많은 패턴들이 존재한다.

 

수많은 패턴들이 있기에 주식을 좀 공부한 사람들은 '아 저런게 있구나' 혹은 보면 어떤 패턴인지 나올정도로는 알고 있다. 

그러나 패턴을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있는 패턴으로 매매를 하는 것은 완전 다른 얘기다.

전자는 아마 후행성으로 지난 차트를 보며 아 이게 무슨 패턴이였네 이렇게만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후자는 언제나 리스크를 지고 자신이 감당한 리스크만큼의 패턴에 대한 경험치를 쌓아나간다. 

 

그리고 추가로 한가지 오해를 더 바로잡고자 한다. 위와 같이 많은 패턴이 있기에 혹은 후행성으로만 패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패턴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나 있다. 그러나 패턴을 알고 있어서 손해 볼 일은 없다. 또한 패턴만으로 매매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패턴으로는 돈 못번다' 라는 등의 패턴에 대한 인식이 안좋아지는거지 사실 거래대금, 일봉, 재료, 지지 등과 더불어 패턴을 함께 본다면 분명 수익 내는데 도움이 된다. 이걸 꼭 알았으면 한다. 

 

이렇게까지 말했으니 오늘 나온 패턴 하나를 소개해주고 물러가겠다. 물론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닌 위에서 말한 후자(알고 있는 패턴으로 매매)의 행위도 행했다. 

 

위 두 개의 종목의 그림을 보고 이게 무슨 같은 패턴이지...? 라는 생각이 든다면 차트를 좀 더 열심히 보길...

아무튼 주도주에서 꽤나 자주 나오는 패턴이고 알고 있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중에 구독자나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알고 있는 패턴으로 매매하는 법을 소개하는 글을 써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