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말이기도 하고 월, 화도 쉬어서 손실을 줄이기 위한 꿀팁을 정리해보았다. 꿀팁의 근거는 '24. 3. 4.(월) ~ '24. 3.15.(금)까지 내가 매매했던 종목들이다.
1. 하락이 자주 나오는 패턴을 조심하라.
자이글과 피씨엘 15분봉을 보면 거의 비슷하게 움직인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똑같은 자리에서 매수하지 않았는가. 그렇다. 같은 원칙으로 매매했기에 당연히 매수타점은 똑같다. 그런데 내가 전하고 싶은 경험치는 저런 자리에서 더이상 매수하지 말자는거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 그림을 보자.
저렇게 양봉의 머리 부분에서 계속 지지가 나오는 자리는 앞으로 더이상 매매하지 말자.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자리다.
2. 자주 나오는 패턴을 매수에 참고하자.
LS네트웍스, 솔트룩스, 신성이엔지 이 3개의 종목의 공통점을 보면 저렇게 아래꼬리까지 다시 내려오는 경우가 자주 보인다. 이걸 매수에 활용한다면 봉 중심에서 1차 매수를 하고 저렇게 아래꼬리 부근에서 2차 매수를 해서 평단을 낮출 수 있다. 언뜻 보면 당연한 거지만 실전에서는 저 얼마 안되는 평단의 차이로 세력의 흔듦을 견딜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난다.
그만큼 주식에서 평단은 매우 중요하다. 평단이 좋으면 마인드가 흔들릴 가능성이 적어지고 벌써 거기서부터 이기고 가는 게임인거다. 손절이 안나가면 결국 손실은 줄어든다.
3. 내가 그은 선을 믿고 선에서 지지를 확인하고 매수하자. 안오면 그만.
사실 이 3번째 꿀팁은 내가 이전 글에서도 세웠던 원칙이다. 지금까지 매매해서 수익을 냈던 종목들을 보면 대부분이 내가 그어놓은 선에서 매수했을 때이다. 즉, 거기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급하게 매수했을 때 손절을 한 경우가 90% 이상이였다.
선에서 매수하는 것만 습관을 들이면 선의 정확도에 대한 경험치와 선에서 지지를 확인하는 경험치만 높이면 꾸준한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돌아가서 얘기하면 선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매수하는 것은 조급함에서 기인하는 것이고 조급함은 손실을 가져다줄 것이고 결국 또 내 자신에게 지는 것이다. 이제 진짜 같은 실수는 그만 반복해야 한다.